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난방비 절약하는 7가지 방법

by az아재 2023. 11. 18.

난방비 절약

겨울이 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은 추위와 난방비가 아닐까 합니다. 춥다 보니 난방을 많이 하다 보면 난방요금이 부담스럽고  아이 둘을 키우다 보니 감기가 걱정되어 난방을 적게 하기도 어렵습니다. 이글에서는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맞지 않게 따뜻하면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난방기 외출모드는 잘 사용하기 

난방비가 부담스럽다 보니 외출을 하실 때 외출모드를 많이들 이용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외출모드는 동파 방지에는 유용하지만 따뜻한 실내를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보일러 제조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8~10도 이하일 때만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대성쎌틱 보일러경동나비엔 보일러

 

외출모드로 해놓고 외출을 하게 되면 실내온도가 급격히 내려가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집으로 도착해서 실내온도를 높이려고 하면 보통 실내온도를 1도를 올리려고 하면 가스비가 대략 7%가 더 든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집을 비울 때가 아니면 실내온도를 현재온도보다 2~5도 정도 낮은 상태로 해놓고 외출을 하시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외출 모드

 

 

온수 모드 사용하는 법

보일러별로 다를 수는 있지만 보통 온수모드는 저, 중, 고 혹은 1,2,3 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난방비를 절약하시려고 하면 저, 혹은 중단계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 온도는 기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30~60도로 제어가 됩니다. 대부분 가장 뜨거운 온도는 너무 뜨거워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높은 온도를 해놓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온수 온도 지정

 

온수온도를 가장 뜨겁게 해 놓고 샤워기나 세면대의 수압을 강하게 틀어놓을 경우 가스비가 많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온수모드는 내가 따뜻한 물을 사용할 때 적정한 온도정도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저, 중단계 또는 1,2단계에 놓고 사용하시면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돌모드 사용하기 

집이 단열이 잘 안 된다고 생각이 들면 혹시 온돌모드가 있다면 온돌모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열이 잘되는 집은 실내온도 설정모드를 쓰던 온돌모드를 쓰던 집환경에 맞게 쓰시면 되지만, 외풍이 심하고 단열이 잘 안 되는 집은 실내온도 설정모드로 맞춰놓게 되면 창문으로 열이 빠져나가는 상황이 생겨 집안이 훈훈한 공기를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온돌모드

 

그러면 불필요한 난방이 계속 작동되다 보니 난방비가 더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바닥 난방수 기준으로 설정되는 "온돌모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습도 유지해 주기 

대부분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습도입니다. 습도만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주는 것으로도 난방비 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습도를 유지해 주면 건강에도 좋고 공기 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실내온도가 빠르게 오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습도는 40~60도 사이를 유지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빨래 가습효과가습기습도 측정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조절해 주면 좋겠지만,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빨래나 수건 등을 이용하여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난방을 오래 틀다 보면 건조해지기 쉬운데 너무 건조한 상태는 피부에도 좋지 않고 특히 아토피가 있는 아이나 호흡기 질환에도 취약해질 수 있으니 습도를 유지해 주게 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필수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난방비 절약의 기본?

잠옷 양말

난방비를 절약하고 싶다면 기분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집에서 평소보다 옷을 한 겹 더 입는 것입니다. 당연히 집이니깐 편하게 반팔이나 반바지를 입고 있을 수 있겠지만, 하지만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는 양말도 신고 슬리퍼도 신고 좀 더 따뜻하게 옷을 한 겹 더 입어 주는 것도 하나의 기본적인 난방비 절감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풍차단 하는 방법 

단열이 잘 안 되는 집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단열이 잘 안 될 경우 단열재를 붙여주거나 외풍차단을 해주시면 좋은데,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는 것과 문풍지를 구매하여 외풍을 차단해 주는 것도 실내온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문틈막이창문뽁뽂이문풍지

실제 테스트 결과 창문에 뽁뽁이만 잘 붙여줘도 실내온도가 2~3도 정도 높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많이들 활용하셔서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관련 정부지원 정책

최근 들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 중에 노후화된 보일러 교체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후 된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일반 가구는 10만 원, 저소득 가구는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일부 제품의 경우 저소득층에게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친환경 보일러는 노후 보일러 대비 열효율이 12% 정도 높아서 연료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노후화된 보일러 교체만으로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운 겨울 난방비 폭탄을 맞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알면서도 실행하지 않았던 부분들을 실행하여 고물가 시대에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절약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올 한 해도 추운 겨울 잘 이겨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