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빨래할때 꿀팁 모음

by az아재 2023. 11. 22.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빨래할때 꿀팁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옷에 커피를 흘리거나, 음료수를 등에 얼룩이 생기는 적은 아마도 많았을 것입니다. 이글에서는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옷별로 빨래하는 꿀팀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의류에 소제도 여러 가지 이기 때문에 면, 기모, 모직 등 여러 가지 소재별로 세탁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옷 얼룩 제거하기 

달걀껍질의 흰 막이 표백효과가 있기 때문에 함께 넣어서 삶아주면 더욱더 깨끗해집니다. 

 

 

옷 색상 빠지지 않게 세탁하기 

 

물에 소금을 푼 후 30분간 담가두었다가 세탁을 하게 되면 옷의 색상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세탁기세제

 

와이셔츠 엉키지 않게 하기 

 

양쪽 소매 단추구멍에 앞단추를 끼우면 소매가 따로 놀지 않아 잘 엉키지 않습니다. 

 

 

색이 바랜 검은색 옷 원상복구시키기

색이 바랜 검은색 옷은 맥주를 헹굼물에 넣고 약 한 시간 동안 담가둔 뒤 탈수를 한 후 그늘에 말리게 되면 원상복구가 된다고 합니다. 

 

 

흰 양말 하얗게 만들기

 

흰 양말 3~4켤레 당 레몬껍질 1/2 기준으로 냄비에 흰 양말이 잠길 만큼 채워주고 10~30분간 물을 끓여 삶은 후에 반드시 식혔다가 세탁을 하게 되면 흰 양말로 다시 복구됩니다. 

 

 

초간단 빨래 삶기

 

빨랫감을 물에 적셔 세제를 묻힌다음, 그대로 검정 비닐봉지에 담아 입구를 묶어주고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 20~30분간 둔 후 세탁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삶은 빨래 효과가 생긴답니다. 

 

 

소재별 세탁방법

의류에는 여러 가지 소재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소재별로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Cotton)

목이 늘어남을 방지하려면 손세탁을 추천드리며, 색상변형이 쉽기 때문에 뒤집어 세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흰색 / 검은색 분류하여 세탁할 것 

모직(Wool)

브러시로 먼지를 턴 후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가장 깨끗해지며, 보관 시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습기, 냄새를 없앤 뒤 옷걸이에 보관할 것 

코듀로이(Corduroy)

적당한 온도의 세제물이 스며들면 푹 젖을 수 있도록 살살 주물러서 세탁해야 하며, 강한 열과 힘을 받을 시 변형이 일어나 수 있습니다. 

기모(Napping)

세탁망에 넣어서 빨래를 하게 되면 늘어남을 방지할 수 있으며 땀으로 인해 색상의 변형이 쉬우므로 세탁 시 겉면이 안쪽으로 가도록 뒤집어서 빨래를 해야 함

  건조 시 눕힌 채로 하면 늘어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데님(Denim)

손세탁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세탁기를 사용할 시 청바지를 뒤집어 물 +세제 + 소금을 섞은 물에 10분 담근 후에 세탁을 하면 좋습니다

린넨(Linen)

세제를 조금 쓸수록 물 빠짐을 방지할 수 있고, 구김을 스팀으로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손세탁을 추천드립니다.

가죽면모직
가죽 / 면 / 모직

가죽(Leather)

기름때 얼룩은 바로 닦으면 색 바램을 방지할 수 있으며, 마른 수건으로 먼지를 전후 전용 클리너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폴리에스테르(Polyester)

때가 잘 끼는 특성을 가진 옷감이며 다른 빨래와 분리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티슈롤 얼룩을 자주 닦아주고 한 번에 모아서 세탁을 해주세요

캐시미어(Cashmere)

잦은 세탁을 피하는 것이 좋고, 세탁 시 울샴푸 같은 중성세제를 이용해야 하며, 가급적 캐시미어는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

 

 

의류 얼룩 제거하는 방법

파운데이션

클렌징오일 또는 화장수를 화장솜이나 수건에 묻혀 톡톡 두드리듯 닦고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단 닦아주기 전에 물을 묻히면 안 됩니다. 

립스틱

버터를 문지른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되고, 모든 부분에 헤어스프레이를 뿌리고 10분 후에 스펀지로 살살 문질러주셔도 됩니다. 

염색약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헤어스프레이를 뿌리고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세탁을 하시면 되며, 주방세제와 식초를 섞어 세탁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커피김치피묻은 옷

커피

당분 없는 탄산수를 부어 색을 빼내고 5~10분 정도 탄산수에 담갔다가 따뜻한 물로 세탁하면 됩니다. 

김치국물

묻은 즉시 물로 헹궈주고 양파즙을 앞뒤로 발라 햇볕에 말리고 세탁하면 됩니다. 단 양파는 푸른 부분이 없는 부위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기름류

얼룩진 부분에 옥수수 전분을 뿌려 기름기를 흡수시킨 후 칫솔로 가볍게 살살 문질러 털어내고 세탁하시면 됩니다. 

찬물로 빨리 지우는 게 가장 좋습니다. 얼룩에 과산화수소를 살짝 부어 비벼주고 물에 헹궈주면 깨끗해집니다. 

레몬주스 또는 레몬즙과 물을 1:1 비율로 섞어 비벼주고 물로 헹궈주면 되고, 얼룩 부분에 소독용 에탄올을 뿌리고 세탁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세탁소 사장님이 알려주는 빨래할 때 꿀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옷감을 최대한 손상되지 않게 빨래를 해야 오랫동안 옷을 이쁘게 입을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알려드릴 방법들을 잘 상기시켜 빨래를 할때 잘 적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