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백반증 초기증상과 원인을 찾고 치료방법 소개합니다.

by az아재 2023. 11. 7.

백반증 원인및 초기 증상

10살짜리 딸아이가 최근에 얼굴에 백반증 증상이 나타나 애엄마와 둘 다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글에서는 백반증에 대하 알아보고자 합니다. 백반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피부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을 포함한 신체 다양한 부위레 색소 침착을 유발하며, 생명에는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미용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백반증이 얼굴에 영향을 주는 중심으로 원인 및 초기 증상과 가능한 치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반증의 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연구를 많이 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몇 가지 이론들이 등장하였습니다. 한 가지 주요한 가설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피부 색소 생성을 담당하는 세포인 멜라닌 세포를 실수로 공격하고 파괴하는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유전적인 부분멜라닌색소
유적전인 부분, 자외선, 맬라닌 색소 

 

백반증은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도 중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 처제가 어릴 적 백반증 증상으로 학교생활을 할 때 엄청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걸로 알고 있어 우리 딸아이도 몹시 걱정이 됩니다.

 

백반증의 주된 요인

햇빛

편도선염을 비롯한 상기도의 연쇄상구균 감염 후 악화되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학약품

페놀계통의 화학약품이나 표백제, 소독약 등의 물질 중에서는 백반증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들이 많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성인들의 백반증의 원인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성 면역기능의 저하로 여러 가지 기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

백반증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긴 하나, 꼭 유전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백반증의 초기 증상

백반증은 일반적으로 피부에 흰색 또는 탈색 반점이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이 됩니다. 이 패치는 얼굴, 손, 발, 등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얼굴에 흰색 또는 밝은 반점이 생기며, 주로 눈, 입, 코 주변에 나타납니다. 
  2. 두피, 눈썹 또는 속눈썹의 모발이 조기에 희어지거나 희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입술이나 입 안쪽 등 점막의 색이 빠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4. 탈색된 부위의 피부 질감이나 민감도가 빠르게 변화합니다. 
  5. 관련된 불편함이나 통증은 없으나 일부 환자들에게는 해당부위가 가려움이나 작열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얼굴의 백반증이 정서에 주는 영향

스트레스백반증우울함
백반증 스트레스 

백반증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얼굴에 나타나는 백반증은 남성들은 물론 여성들에게는 특히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얼굴은 종종 사람들이 가장 먼저 알아차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면 백반증 같은 경우 심리적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인 기피증으로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반증을 앍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자의식, 낮은 자존감, 사회적 고립감등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의 치료 방법

좋은 소식은 백반증을 관리하고 얼굴을 포함하여 백반증이 발생한 부위의 색소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더모타손 크림
더모타손 크림

항염증 크림으로 특히 백반증의 초기 단계에 사용하면 피부 색소 침착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국소 칼시뉴린억제제

이 연고는 염증을 줄이고 색소침착을 자극하기 위해 얼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UVB 광선치료

UVB 광선치료
UVB 광선치료

자외선 B(UVB) 광선치료 요법은 311nm 근처의 좁은 파장의 형광등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넓은 파장을 사용하는 요법보다 치료 효과가 우수하여 최근에는 전신에 산재되어 있는 백반증에 노출되면 멜라닌 세포활동과 색소침착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엑시머 레이저

엑시머레이저
엑시머레이저

 레이저 치료는 얼굴의 백반증의 작은 부위에 색소를 다시 입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 자외선치료와 비슷한 원리로 308nm UVB 파장을 이용합니다. 
  • 높은 파장을 이용하여 조사하기 때문에 광과민성 약품을 먹거나 바를 필요가 없으며 치료 후에 자외선 차단안경등을 착용할 필요도 없고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 소아 혹은 내부질환이 있는 분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에너지파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빠르고 우수합니다. 
  • 필요한 부분에만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백반증 부위 외에 정상피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미세색소 침착

문신을 사용하면 얼굴의 자연스러운 피부색을 시뮬레이션하여 백반증을 덜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수술 

심한 경우네는 피부 이식이나 멜라닌 세포 이식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 같은 경우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며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특정 요법이 더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 꼭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반증의 부위별 치료 효과 

얼굴백반증목백반증손백반증
부위별 백반증

 

백반증 같은 경우 부위별로 치료 예후가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과 목 부위의 백반증을 치료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손, 발등과 같은 부위는 치료예후가 좋지 않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백반증 은 모든 연령대와 인종의 관계없이 영향을 줄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얼굴에 나타날 때 종종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이해하고, 초기 증상을 확인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관리하는 것이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백반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반증이 나타나게 되면 미용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잘 파악하여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얼굴과 목 쪽에서 나타나는 백반증은 예후가 좋다는 점입니다.  백반증 초기 증상이 있는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