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염수 방류로 소금 가격인상, 천일염이란? 장기 보관및 관리 요령

by az아재 2023. 8. 28.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오염부 방류를 시작하면서 우리 바다의 오염을 걱정하여 앞으로 생산될 소금의 안정을 걱정하여 소금 사재기로 인해 소금 가격이 인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소금 수요가 급증 하면서 소금(천일염)의 장기장기 보관 및 관리 요령에 대한 관심도 높이 지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소금의 품질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보관 관리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일염

1. 천일염이란?

천일염이란 바다물을 담수 정화하여 햇빛 갯바람의 자연조건을 이용하여  얻는 소금의 일종입니다. 바다의 소금인 천일염은 미네랄함량이 높습니다.

바다에서 직접 얻어지기 때문에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과 같이 다양한 미네랄과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 소금인 천일염은 독특한 맛과 색상,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질감과 외관은 바다의 소금 결정은 미세한 입자부타 크고 불규칙한 조각까지 크기와 모양이 다향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감과 외관 때문에 요리에 시각적, 촉각적으로 흥미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맛은 미네랄 함량으로 인해 표준 소금보다 더 복잡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리의 마무리로 뿌려 드시면 풍미와 질감을 더해ㅣ 더욱더 맛있는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 해열과 지열 작용을 하는 세포를 생성해주면, 적혈구의 생을 돕고 혈관을 청소하여 체액의 균형을 이루게 합니다. 

 

2. 천일염의 간수 제거 

천일염은 간수를 제거 해주면 맛이 더욱 좋아지고 습기를 제거되어 더욱 오래 보관하기 좋아집니다. 

포대의 구멍을 뚤어 주어  바닥에 받침을 바쳐 간수를 빼내주는 데  보통 1년 정도 습하지 않는 곳에서 진행해 주시면 더욱더 맛있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천일염이 될 것입니다. 

 

3. 적절한 포장 및 밀봉, 보관용기 

간수가 잘 제거된 천일염의 뭉침과 분해를 방지 하기 위해 밀폐 및 습기 방지 포장을 잘 활용해 보세요, 고품질 밀폐포장용지를 밀봉보관은 소금을 오랫동안 깨끗하게 오염되지 않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양이 많은 경우 항아리에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바닥에 잘 씻은 숯을 넣고 항아리에 보관하면 숯때문에 습기도 잘 제거되고 오랫동안 맛있는 소금을 드실 수 있습니다.

 

4. 이상적인 보관 조건

천일염은 직사광선이나 극한의 온도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적절한 보관조건은 수분흡수를 방지하여 소금의 입자상 무결성을 유지하여 오랫동안 맛있는 소금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소금은 참고로 유통기한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잘보관만 한다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오래된 소금 섭취 전 눅눅한지 맛에 이상이 없는지는 확인을 하시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소금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구매하신 소금이나 가지고 계신 소금 관리 잘하셔서 맛있는 소금 오래오래 잘보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