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예방부터 대처까지! 인플루엔자 꼼꼼 가이드"

by az아재 2023. 7. 27.

올해 폭우 및 집중호우로 전국적으로 피해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곧 폭염이 시작되려고 합니다. 하나 때아닌 여름독감  인플루엔자(독감)가 유행 중입니다. 그래서 독감예방부터 치료 관리까지 여러 가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독감이란 무엇인가?**

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독감)가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을 뜻한다. 인플루엔자(독감)는 이름은 라틴어로 "영향을 끼치다"라는 뜻의 인플루엔자에서 유래되었다.

인풀루엔자 

2. **독감(인플루엔자)의 주요 증상들**

 독감(인플루엔자)의 증상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때는 감염 1~2일 후로, 비교적 빠르다. 첫 자각증상은 보통 발열(38~39도)을 동반한 오한이다, 이후, 두통과 몸 전체의 근육통이 나타난다 

* 몸 곳곳의 통증, 특히 관절과 목

* 심한 추위와 발열(38.8도 이상)

* 두통, 피로감, 불쾌감

* 구토, 눈물 분비

* 눈, 피부(특히 얼굴), 입, 목과 코의 충혈

* 어린이에게는 복통, 설사 같은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발열 통증 기침 오한

 

3. **독감(인플루엔자) 예방법과 주의 사항**

* 백신접종 : 가능하면 매년 백신을 맞는게 가장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노인층, 만성질환자, 긴급등 고위험군은 필수적으로 맞는 걸 권장합니다.

* 쏜 씻기 : 물과 비누를 사용하여 깨긋하게 손을 씻는 것은 모든 바이러스 및 세균들로부터 피할 수 있는 가장 기분이자 간장 간단하게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마스크 착용 :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마스크를 곡 착용 하여 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가 주춤하면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데 내 몸보호를 위해서 고위험군들은 필히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

* 타인을 위해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휴지들을 이용해 최대한 전파되지 않게 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백신접종 손씻기 마스크착용

 

4. **독감(인플루엔자)의 치료 방법**

*조기에 항바이러스제 복용 :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하고 않는 앓는 기간을 하루 이틀 줄여줄 수 있다 증상이 시작된 지 48시간 안에 복용해야 효곽가 있다. 기침과 코 막힘은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도 간단하게 완화될 수 있다. 

항바이러스제로는 대표적으로 타미플루 약 (5일 복용) 고 페라미플루 수액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페라미플루 수액 처방을 받아 타미플루를 약 5일 동안 먹는 것보다 한 번에 수액 주사로 끝내는 게 편한 것 같지만. 페라미플루 수액 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비용이 조금 더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게 충분한 수분 섭취 및 휴식은 가장 기본적으로 따라와야겠죠^^

타미플루 및 페라미플루 수액

지금 까지 독감(인플루엔자) 예방부터 대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건강 조심하세요^^